본문 바로가기
여름 건강식 제철음식

7월 제철음식과 맛집

by sky vision 2022. 6. 14.
728x90
반응형

미국 타임지가 선정한 세계 10대 슈퍼 푸드 중 하나인 토마토를 오늘 소개해 보려고 합니다.

토마토는 안데스 산맥의 고산지대가 원산지입니다. 7~8월이 제철인 토마토는 비타민A, 비타민C, 비타민 H. 비타민 P 가 포함되어있습니다.
유럽에서는 토마토 빨갛게 익으면 의사얼굴이 파랗게 된다는 속담이 있듯이 토마토는 우리의 건강에 좋은 영양소를 가지고 있습니다. 라이코펜과 각종 비타민 등 필수 영양소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서 성인병과 항암 등 다양한 효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토마토의 효능과 부작용 또 토마토 활용 요리법은 무엇이 있는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그럼 먼저 비타민 종류와 역할에 대해 조금 정리해보겠습니다.

비타민C

콜라겐 생성,호르몬 합성, 감영 저항성, 철분 흡수 증가, 황산화 등의 생리학적 기능을 한다. 상처를 치유, 뼈를 형성, 면역 체계 기여, 황산화제 역할, 철분흡수, 잇몸 출혈, 치아 상실, 괴혈병 위험에 도움이 됩니다.

비타민 H(비오틴)

대표적인 효능은 피부와 두발 개선이다. 피부 주름, 모발 영양관리에 필요한 비타민입니다.

비타민 P

수용성 비타민 일종으로 바이오플라보노이드라고도 합니다. 감귤류에서 추출되는 천연제품으로 말초 혈관보호, 출혈이나 멍드는 것을 방지, 항산화, 항균, 항염 기능이 있습니다.

🍅토마토의 효능부작용

 

1.피부트러블 방지

 

🍅토마토에 들어있는 비타민은 체내뿐 아니라 체외 피부에도 효과가 좋습니다. 수분을 많이 함유하고 있기 때문에 겨울철 건조하신 분들이 섭취하시길 권장합니다.

 

2.항암효과


🍅토마토는 라이코펜이라는 항산화 물질이 함유되어 있어 전립선암, 유방암, 소화기 계통 암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3.피부미용


🍅비타민C는 콜라겐 생성을 촉진, 멜라닌 색소 생성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또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 있어 노화의 원인인 활성산소 제거에 도움을 줍니다.

4.면역력 강화


🍅토마토의 라이코펜 성분은 미세먼지나 흡연 등으로 인한 체내 유해 산소를 감소시켜 폐 손상을 억제합니다. 장수하고 싶다면 토마토를 먹어라는 말이 있듯이 토마토에는 라이코펜 , 비타민 C, 베타카로틴 등 항산화 성분이 함유되어있어 면역력에 좋습니다.

5.혈관건강


🍅토마토는 라이코펜 성분이 풍부하여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고 뇌졸중이나 심근경색이나 심혈관질환에 도움을 줍니다. 또 토마토의 칼륨 성분이 나트륨을 배출시키므로 고혈압 예방에 도움이 됩니다.

6.안질환


🍅비타민A, 베타카로틴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안구 건조증이나 시력을 보호하고 루테인이 함유되어있어 시력이 저하되신 분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노안과 야맹증 증상에도 좋습니다.

7.다이어트


🍅토마토는 칼로리가 낮고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 좋습니다.

8.장건강


🍅펙틴이라는 식이섬유가 풍부하여 장 운동 촉진과 장 내 유해물질 배출에 도움을 주기 때문에 변비에 좋습니다.

🍅토마토의 부작용


토마토의 과잉 섭취 시 오히려 건강에 독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통풍, 결석, 신장질환을 가진 자는 비켜주세요. 또 덜 익은 토마토는 솔라닌이라는 독성이 포함되어있어 복통과 설사를 일으킵니다. 천식이나 알레르기 아토피를 앓고 계신 분들은 주의하여야 합니다.
토마토는 특유의 시큼한 맛 때문에 반달로 썰어 설탕을 부려 먹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토마토와 설탕은 상극에 가깝습니다. 토마토와 설탕을 곁들여 먹으면 토마토에 함유된 비타민B가 설탕이 체내에서 흡수되는 대사에 쓰여 손실됩니다. 반면 소금과 곁들이면 토마토의 칼륨이 나트륨과 결합되어 몸속의 염분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 줍니다.

반응형

 

토마토를 이용한 요리법 하나

🍅토마토 계란 볶음


1. 토마토 3~4개 정도, 계란 3~4개 (계란과 토마토 같은양으로 준비)

2. 파 2대 송송 썰고 토마토는 넙적넙적 썬다

3. 계란을 깨서 젓갈 1큰술 넣어 풀어주고

4. 팬에 기름을 충분히 두르고 달군다음 계란을 붓고 마구 휘저으며 볶아서 따로 담아 놓는다.

5. 새 팬에 기름을 두르고 썰어놓은 대파 놓고 노릇하게 볶다가 토마토를 넣고 굴소스 1큰술 놓고 잘 볶아주고 간을 보는데 조금 짭조름해야 한다.

6. 여기에 계란 볶아 논거 넣고 섞은 다음 참기름 을 반 큰 술 넣고 불 꺼주고 담습니다.

🍅토마토 잼 만들기🍅

재료

토마토 2KG 설탕 600g 레몬 2개(레몬즙 6큰술) 소금 한 꼬집

 

1. 레몬은 즙을 내고 토마토는 깨끗이 씻어 꼭지를 떼어낸 후 십자로 칼집을 낸다.
2. 충분한 물에 소금 1 작은술을 넣고 끓인다.
3. 소금물이 팔팔 끓으면 토마토를 넣고 30초간 데친 뒤 찬물에 헹군다.
4. 토마토의 껍질을 벗기고, 단단한 심을 제거한 다음 적당한 크기로 자른다.
5. 냄비에 자른 토마토와 설탕을 넣고 10분간 재워놓는다.
6. 처음에는 센 불로 끓이다가 끓어오르기 시작하면 중 약불로 줄여서 끓인다.
7. 반 정도 졸아들면 레몬즙과 소금 한 꼬집을 넣고 가끔 저어주며 끓이다가
8. 주걱으로 들었을 때 뚝뚝 떨어지는 농도가 되면, 불을 끄고 식혀 소독한 병에 담는다.
9. 크래커나 빵에 발라 맛있게 먹는다

토마토를 이용한 강릉 맛집


포지타노
https://place.map.kakao.com/m/1833000313?service=search_m

 

포지타노

강원 강릉시 입암로91번길 47 (입암동 500-7)

place.map.kakao.com

 

상호  포지타노

주소

 강릉시 입암로 91번 길 47

휴무 

매주 월요일

영업시간

11:00~21:00

메뉴

         토마토 리소토

           닭 가슴살 리소토

          크림해물 리소토

 

미트볼 하우스 강릉점 https://place.map.kakao.com/m/1843944310?service=search_m

 

 

상호 

미트볼 하우스 강릉점

영업:시간

월, 수, 목, 금, 토, 일 :11:00~22:00 
브레이크 타임 :15:00~17:00

주소

강릉시 토성로 193 1층

휴무

 화요일

메뉴

미트볼 토마토 스튜
배사 멜 크림 미트볼
미트 칠리 핫도그

반응형

'여름 건강식 제철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수수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06.24
여름 건강 보양식  (0) 2022.06.19
7월 제철음식과 맛집  (0) 2022.06.16
6월 제철음식과 맛집  (0) 2022.06.12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