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겨울 건강식 제철음식

우리나라 대표음식 김치

by sky vision 2022. 6. 19.
728x90
반응형

2008년 미국의 한 건강잡지에 스페인은 올리브유, 그리스는 요구르트, 인도는 렌틸콩, 일본은 낫또와 함께 세계 5대 건강식품 중 하나로 꼽힌 음식은 바로 대한민국의 김치입니다.

우리나라의 김장 담그는 것은 유네스코 무형문화유산에도 올라와 있습니다. 예로부터 우리 식탁에서 빠질 수 없는 대표적인 음식 김치 , 이 김치에는 사과에 2배 많은 섬유소가 들어가 있으며 대표적인 발효식품이며, 발효된 김치에는 요구르트에 4배에 달하는 유산균이 풍부하게 들어있다고 합니다.


또한 김치는 숙성 방법과 양념 비율과 재료에 따라서 그 종류가 무려 300가지가 넘는다고 합니다. 제가 아는 김치 종류만 해도 배추김치, 무김치, 총각김치, 파김치, 동치미, 갓김치, 부추김치 가 있습니다. 또한 김치에는 많은 영양소가 함유되어있습니다.

 

김치 속에 어우러지는 재료들도 각각의 역할이 있습니다. 김치에 채로 들어가는 무는 유산균 배양에 도움이 되는 필수 아미노산이 풍부하고, 마늘은 김치에 유산균을 보급하는 역할을 하고, 고춧가루는 소금의 양을 줄여주고 부패를 더디게 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김치는 다양한 비타민과 무기질을 함유하고 발효과정을 통해 생성되는 유기산과 유산균 또한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이렇게 좋은 김치에는 어떤 효능이 있을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늦가을 김장철이면 가장 많이 보이고, 가장 많이 소비되는 것이 바로 배추죠. 배추의 푸른 잎에는 철분, 칼슘, 엽록소가 많고 특히 비타민C가 풍부해서 감기 걸리기 쉬운 가을, 겨울철 충분히 섭취하면 감기 예방 효과가 있습니다.

 

흔히 배추의 속대라고 부르는 안쪽 노란 잎에는 비타민 A가 많고 수분 함량이 95퍼센트 이상이라 포만감을 주며, 칼로리도 매우 낮아요. 배추는 주로 절여서 김치를 담가 먹기 때문에 염분 과다 섭취를 염려하지만 배추에 풍부한 칼륨이 나트륨을 배출시킵니다. 또 글루 코브라 시신 성분은 암을 억제하는 효과까지 있다고 해요.

배추의 제철은 차가운 바람이 불기 시작하는 10월 말부터 다음해 1월까지가 제철입니다.

 

반응형


김치의 효능

1. 항암효과

김치의 재료인 배추, 마늘, 고추, 무, 생강 등에는 다양한 파이토케미컬이 함유되어있습니다,
파이토케미컬은 인체에 들어가 발암물질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며 암 성장을 촉진하는 단백질을 차단해 성장을 억제하고 암세포를 스스로 죽게 만듭니다.

2. 면역력 향상

김치재료들에는 각종 비타민이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이 비타민들이 우리 몸의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을 줍니다.

3. 변비해소

김치는 발효식품으로 유산균이 풍부하여 장을 깨끗하게 청소해준다고 합니다. 따라서 대장암 예방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4. 소화능력

김치의 발효과정에서 생기는 유산균이 음식의 소화를 돕고 장을 깨끗이 하는 정장작용을 해준다.

5. 니코틴 제거

김치를 담글 때 넣는 고춧가루에는 캅사이신 성분이 들어가 있습니다. 이 성분이 폐 표면에 붙은 니코틴을 제거해 준다고 합니다.

6. 당뇨

당뇨병을 가지신분들이 김치를 꾸준히 섭취하게 되면 혈압과 인슐린 저항성이 낮아지는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김치의 부작용

총각김치가 산성 식품으로 산성에 약한 분들은 몸에 맞지 않을 수 있으므로 섭취에 주의해 주시길 권합니다.
김치는 염분이 많아 고혈압 환자는 짜게 드시지 마시고 싱겁게 드시는 것이 좋습니다.


김치를 이용한 요리법


🍍묵은지 삼겹살 김치찜


재료
돼지 삼겹살 900g, 묵은지 1/2포기, 양파 1개, 대파 큰 거 1개, 생강청 2큰술

1. 돼지고기는 4 등분하고 냄비에 양파채를 깔고 그 위에 돼지고기를 넣고 위에 생강청을 고기 위에 발라주고 남은 양파, 대파를 다 넣고 그 위에 묵은지 1/2포기 넣고 들기름 2큰술 뿌리고 쌀뜨물을 자작할 정도로 붓는다.

2. 뚜껑 덮고 끓어오르면 위에 고춧가루를 좀 더 뿌리고 약 1시간 정도 중불로 끓인다 (총 1시간 30분 정도)
3. 그릇에 담아냅니다.

 

🍍김치전

 

재료

김치 종이컵 2컵, 부침가루 2컵 , 물 한 컵 반

 

1. 부침가루를 종이컵 2컵을 꽉 채워서 넣어줍니다.

 

2. 배추김치 종이컵 2컵을 넣어 줍니다.

 

3. 물을 종이컵 한 컵 반을 넣습니다.

 

4. 부침가루가 뭉치지 않게 잘 섞어줍니다.

 

5. 프라이팬에 기름을 두르고 팬이 달궈지면 반죽을 올려 얇게 펴줍니다.

 

6. 앞뒤 노릇하게 익혀 접시에 옮겨줍니다.

 

 

배추 겉절이

주재료

 

배추 1/2포기(1.5kg),굴 1컵(200g), 양파 1/2개, 쪽파 10 뿌리, 미나리 10줄기, 무(두께 2cm), 배 1/2개, 물 3컵, 소금 1/3컵(절임용), 소금(손질용) 2+1/2큰술

겉절이 양념

재료

멸치액젓 2큰술, 고춧가루 5큰술, 매실청 2큰술, 다진 마늘 1큰술, 다진 생강 1작은술, 통깨 1/2큰술. 소금 1/2작은술

1. 배추는 반폭으로 가른 후 줄기 위주로 소금 1/3컵을 솔솔 뿌린 후 물 3컵에 소금 2큰술을 풀어 배추를 담그고 3시간 정도 절이고 채에 밭쳐 물기를 뺀다. 

 

2. 멸치액젓에 고춧가루를 넣고 고루 섞어 불려둔다.

 

3. 굴은 소금 1/2큰술을 넣고 문질러 씻어 건져두고 양파는 채 썬다. 쪽파와 미나리는 다듬어 씻어 4~5cm 길이로 자른다. 씨를 발라낸 배와 무는 양파와 비슷한 굵기로 채썬다.

4. 큰 그릇에 2의 불린 고춧가루를 담고 나머지 겉절이 양념을 모두 넣고 잘 섞는다. 여기에 절인 배추와 3의 재료들까지 모두 넣고 고루 버무린다.

 

배추메밀전

재료

배추잎(중간크기8~10장크기), 방아2줄기, 청양고추 1개, 메밀가루 1컵, 녹말가루2큰술, 밀가루 1/2컵, 물1컵,소금 1/3작은술,소금(절임용)1/2큰술

 

1. 배추잎은 두꺼운 줄기 부분을 중심으로 소금을 솔솔 뿌려 1시간 정도 절인 후 체에 받쳐 물기를 뺀다. 방아는 씻어 잎만 따로 떼어두고, 청양고추는 송송 썬다.

2. 메밀가루와 녹말가루, 물 ,소금 1/3작은술을 한데 넣고 잘 섞는다

 

3.배추 잎은 밀가루를 덧입혀 부침 반죽에 담갔다 바로 달군 팬에 식용유를 두르고 올린다.

 

4.배추 군데군데 청양고추와 방아 잎을 올려 부친후 먹기 좋은 크기로 썬다.

🍍김치 관련 사업장

상호 

강릉 태백골 김치
 
https://place.map.kakao.com/m/10015989?service=search_m

주소

강릉시 수문길 59 (강릉여고 후문)

휴무

토요일, 일요일

영업시간

09:00~18:00

연락처

☏033-643-0620

☏033-643-0619


강릉 태백골 김치 https://place.map.kakao.com/m/10015989?service=search_m

 

태백골김치

강원 강릉시 수문길 59 (옥천동 15-1)

place.map.kakao.com

 

 

 

                                             김치와 먹기에 제일 좋은 음식 라면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