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을 건강식 제철음식

9월제철 영양만점 슈퍼푸드 단호박

by sky vision 2022. 6. 21.
728x90
반응형

영양만점 슈퍼푸드 단호박

 

다산 정약용 선생님이 오랜 유배 생활로 심신이 많이 지쳤을 때 누군가가 만들어준 단호박죽을 먹고 기력을 회복하였다고 합니다. 오늘은 바로 9월이 제철인 영양만점 슈퍼푸드 단호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단호박은 죽이나 수프로 많이 이용이 됩니다. 그만큼

어린아이부터 연로하신 어르신까지 드시기에 편한 음식이고

부드러운 음식으로 위장에 무리를 주지 않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단호박은 서양 호박의 한 품종으로 남아메리카의 고원 지대가 원산지입니다. 우리나라에서는 이미 1990년대부터 재배되고 있었다고 합니다.

 

선명한 노란색이 식욕을 자극하는 단호박. 당질이 주성분이지만 칼로리는 높지 않아 다이어트식으로 적합합니다. 단호박의 노란색은 베타카로틴으로 체내에서 비타민A로 전환되어 감염에 대한 저항력을 키워주고 피부와 점막을 보호해요. 비타민C와 E도 많은데 비타민A,C의 상승 작용으로 노화 방지와 암 예방에 효과 있고 여성에게도 좋은 식품입니다.또 혈관을 튼튼하게 해주는 리놀산과 올레인이 들어있어 동맥경화를 예방하고 냉증이나 어깨 결림에도 도움이 됩니다.

5월에 수확하기도 하지만 11월 전후로 수확하는 단호박이 더 맛이있습니다.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B9(엽산)등 다양한 비타민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베타카로틴은 비타민A의 전구체로 생 단호박 100g에 들어있는 양은 3,670 mcg입니다. 비타민C의 함량은 12.12 mcg입니다. 또한 칼슘, 마그네슘, 인, 칼륨 등 다양한 미네랄이 들어있습니다.

 

이렇게 많은 영양분을 가지고 있는 슈퍼푸드 단호박은 어떤 효능과 부작용이 있는지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단호박의 효능

1. 다이어트

단호박은 수분이 많고 칼로리가 굉장히 낮지만 달달한 맛으로 다이어트하는 여성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각종 미네랄과 비타민을 함유하고 있는 데다가 섬유질과 탄수화물까지 갖춰서 다이어트 식품으로 제격입니다.

 

2, 당뇨 예방

조혈 기능이 촉진되므로 당뇨 예방과 개선에 효과적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3. 항암효과

단호박에는 베타카로틴과 비타민C가 다량 함유되어있습니다. 이 물질이 암세포의 성장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4. 부종

호박은 항이뇨호르몬의 분비를 억제해 체내의 이뇨작용을 촉진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붓기를 야기하는 수분을 배출할 수 있으니까 부종에 도움이 됩니다. 특히 산모들에게 좋은 식품입니다.

 

5. 눈 건강

단호박에 함유된 비타민 A와 비타민A의 전구체인 베타카로틴은 눈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충분한 비타민A 섭취는 눈의 간상세포에서 물체를 볼 수 있게 해 주는 로돕신의 합성을 촉진하여 시력을 보호해 주고 황반변성이나 백내장과 같은 안구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혈관질환

베타카로틴은 동맥경화의 원인이 되는 불포화 지방산 화물 축적과 산화된 지질 단백질이 혈전을 만드는 것을 막아줍니다.

베타카로틴이 풍부한 단호박을 섭취하면 심근경색, 동맥경화 등고 같은 심혈관 질환에 도움이 됩니다.

 

 

단호박의 부작용

 

다이어트 식품으로 각광을 받지만 단백질 함량이 부족하기 때문에 원푸드 다이어트로 단호박을 선택하셨다면 잘못된 선택입니다. 자칫 잘못하다가 영양 불균형으로 인해 건강을 악화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 비타민 A가 들어있어 과다하게 섭취할 경우 쉽게 피로감을 느끼며 두통과 같은 증상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

단호박을 이용한 요리 하나

 

🍓단호박 설기

재료

단호박 400g, 현미 쌀가루 570g

 

1. 현미는 씻어 물을 붓고 10시간 정도 불린다. 불린 현미는 체에 밭쳐 물기를 뺀 후 방앗간에서 빻아 가루를 낸다

 

2. 단호박은 껍질을 벗기고 속을 긁어낸 다음 적당히 썰어 김 오른 찜통에 15분간 쪄낸 뒤 뜨거울 때 으깨어 현미 쌀가루와 서로 버무려준다

.

3. 대나무 찜기에 삼베를 깔고 종이를 길게 잘라 테두리를 두른다. 물을 뿌려 찜기와 종이가 떨어지지 않게 한다.

 

4.2번의 단호박 현미 쌀가루를 굵은 체에 내려 포실포실한 가루만 찜통에 담는다. 칼이나 빳빳한 종이로 밀어 평평하게 만든다.

 

5. 김 오른 짐통에 4를 넣고 20분간 쪄낸다. 김이 확 오르고 난 뒤 젓가락으로 찔러보아 묻어 나오지 않으면 잘 익은 거이다.

 

6. 찜통보다 크기가 큰 접시에 찜통을 거꾸로 부어 삼베와 테두리 종이를 떼어낸 뒤 한 김 식으면 먹기 좋게 썬다.

 

(단호박은 너무 푹 찌면 물이 많이 생겨 완성 후에 떡이 끈적 거린다. 속이 익을 정도로만 단호박을 삶는 것이 노하우로. 포슬포슬하게 삶아 설기를 만들어야 떡이 처지지 않고 맛있습니다)

   

💛단호박 간장조림

재료 

단호박 1/2통, 진간장 2작은술,다시마육수 1컵,검은깨 

1.단호박은 한 입 크기보다 약간 큰 정도로 각지게 잘라 모서리를 둥글게 다듬어 준다.

2.냄비에 다시마육수 1컵과 진간장을 넣고 끓인다.

3.육수가 끓기 시작하면 단호박을 넣고 뚜껑을 덮어 중약 불에서 15~20분 정도 조린다.

4.물기가 자작자작 해지면 불을 끄고 그릇에 담는다. 마지막으로 깨를 뿌린다.

 

🍓단호박 이용한 강릉카페https://place.map.kakao.com/m/281858749?service=search_m

BㅡSIDE GROUND(비 사이드 그라운드)

상호

비 사이드 그라운드

주소

강릉시 용지로 136(1.2층)

영업시간

월~목  11;00~20:00

휴무 

화.수요일

메뉴

단호박 케익
겨울숲케익
단호박 치즈케익
카라멜 휘낭시에

 

반응형

'가을 건강식 제철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양파장아찌 담그는 방법  (0) 2022.06.24
10월 제철음식과 맛집  (0) 2022.06.17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