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봄 건강식 제철음식

더덕의 효능과 부작용

by sky vision 2022. 6. 22.
728x90
반응형

중금속 배출에 좋은 더덕

봄이 되어서 날이 아주 따뜻해지면 환자분들이 유독 많이 호소하는 질환이 있습니다.

바로 목감기와 눈 질환과 피부 질환들입니다. 대표적인 원인으로는 봄만 되면 기승을 부리는 황사가 큰 원인이 됩니다. 중금속과 미세먼지가 섞인 봄의 불청객 황사는 최근 노약자의 사망률까지 증가시킨다는 보고가 있을 정도로 그 위험성이 날로 심각해지고 있습니다.

황사가 심하다고 해서 모두 집에만 있을 수는 없지요.황사를 피해 가긴 어렵습니다. 그래서 이미 몸속으로 들어온 미세먼지나 중금속을 얼마나 잘 배출시킬 것 인가가 관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한번 몸속으로 들어온 중금속은 배출되지 않는다고 알려져 있는데 무슨 특별한 방법이 없을까요? 오늘 그것이 무엇일까 한번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물론 중금속 배출 쉽지않지만 자연이 우리에게 준 선물과도 같은 제철음식이 있습니다. 중금속을 몸 밖으로 배출시켜줄 뿐만 아니라 미세먼지가 우리 몸에 흡수되는 것을 막아주는데 굉장히 탁월한 식재료가  있습니다 그것이 무엇일까요?

그것은 바로 더덕 입니다. 도라지랑 비슷하게 생긴 더덕 바로 황사를 막아주고 몸속의 중금속을 배출시켜주는 제철 식재료입니다.
더덕은 식이섬유와 무기질이 풍부합니다. 강장제로 사용될 정도로 아주 귀한 보양음식이라고 합니다. 더덕은 독성이 없고 성질은 차가우며 독특한 식감과 풍미가 있어 건강에도 좋고 한방에서는 한약 재료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더덕은 더덕더덕 붙어있다고 해서 더덕이라고 불립니다. 예로부터 한의학에서는 폐를 보호하는 약재료로 사용됐으며 농촌진흥청도 황사를 극복하는 데 도움이 되는 식재료중 하나로 더덕을 꼽을 정도로 중금속과 미세먼지로 인한 피해를 막는데 효과적입니다.

 

반응형

더덕의 효능

 

1.기관지 염증에 좋습니다.

사포닌 성분이 함유된 더덕은 염증 제거와 겨울철 약해지기 쉬운 폐를 보호하고 면역력 향상에 도움이 됩니다. 기관지 질환, 동맥경화 예방, 혈당조절, 기침, 천식, 고혈압, 해독, 자양강장 등 효과가 있습니다.

2. 기력 증진과 정력 증강에 도움이 됩니다.

더덕의 사포닌성분은 허약해진 위를 튼튼하게 하여 원기를 회복하고 남성들의 정력을 증진하고 여성들의 갱년기를 쉽게 넘길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3. 암과 치매를 예방한다.

사포닌 성분 중 항산화 효능이 뛰어난 라세마 사이드 A 성분이 풍부하여 세포를 공격하는 활성 산소를 없애주는 항산화 작용이 우수합니다. 피부 노화 방지에도 좋습니다. 두뇌 세포를 건강하게 해 줍니다.

4. 혈관건강

더덕에 함유된 사포닌 성분이 혈관 내 나쁜 콜레스테롤과 노폐물의 배출을 도와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해 줌으로써 혈관건강에 큰 도움이 됩니다. 피가 맑아지고 혈액순환이 개선됨에 따라 고혈 얍, 고지혈증, 심근경색 등의 혈관 관련 질환을 예방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5. 당뇨

더덕에 함유된 천연 인슐린이라고 불리는 이눌린 성분은 혈당을 조절해주는 효과가 있어 혈당의 상승을 막아 당뇨를 개선하고 예방하는데 뛰어난 효능이 있습니다. 단 더덕을 너무 많이 드시면 오히려 혈당이 높아진다는 보고도 있으니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적당히 드시기를 권해드립니다.

6. 면역력 강화

더덕의 사포닌 성분이 감기와 바이러스와 세균 등으로부터 면역력을 높이는데 도움이 됩니다. 또한 더덕의 비타민B, 칼슘, 무기질 등의 성분은 우리 몸의 신진대사를 활발하게 하여 면역력을 높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는데 도움을 줍니다.

7. 피로 해소

사포닌 성분은 신진대사를 촉진하여 피로를 회복하고 기력을 보충시켜줍니다. 더덕의 칼슘, 인 , 철분 등의 무기질 성분과 단백질, 지방, 탄수화물, 비타민B 등의 영양 성분 역시 피로 해소에 도움이 됩니다.

8. 다이어트

더덕은 칼로리가 적으며 탄수화물과 단백질이 풍부하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시는 분들에게 아주 좋은 식품입니다. 소화에 좋고 변비에 도 좋습니다.

9. 혈관건강

더덕은 혈관 내 LDL을 배출해주는 효과가 있어 혈행을 개선해 주기 때문에 고지혈증과 고혈압 등 혈관계 질환에 좋은 효과를 보인다고 합니다. 요즘은 동물성 지방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서 이 나쁜 콜레스테롤을 방치하는 경우 혈관에 콜레스테롤이 과다하게 쌓여 고혈압, 심근경색, 뇌졸증까지 걸리게 된다고 합니다. 더 조심해야 할것은 고혈압에 걸리면 혈관내 LDL이 쌓이는 고지혈증을 동반한다고 합니다. 고지혈증은 혈액 속에 중성지방이나 나쁜 콜레스테롤이 많아지는 병인데 더덕을 섭취하게 되면 혈중 나쁜 콜레스테롤인 LDL를 낮춰서 피를 맑게 해 주어 혈관이 정상적으로 돌아오게 한다고 합니다. 식사 시 더덕을 먹으면 혈당을 올라가는 것을 억제해줍니다.

여기서 팁 하나 가르쳐 드릴게요. 싱싱한 국내산 더덕 고르는 법은요 더덕을 잘랐을 때 단면에 하얀 진액이 많을수록 좋은 더덕이라고 합니다. 이 하얀 진액은 인삼에 많다고 알려진 사포닌 성분이 주성분입니다. 우리 몸에서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고 강력한 항암효과가 있어서 많이 먹으면 보약입니다. 천연 면역제가 바로 더덕입니다. 흙이 제거된 채 국내로 들어오는 수입산 더덕과 달리 국내산 더덕은 흙이 많이 묻어있는 것이 특징이랍니다.

더덕에 수컷과 암컷이 있다는 걸 모르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하지만 더덕은 수컷과 암컷이 있어 그 모양과 맛과 효능이 약간 다릅니다. 더덕을 고르다 보면 뿌리의 모양에 따라서 수컷과 암컷을 구별할 수 있습니다. 굉장히 길면서 매끈하고 잔털이 없는 게 수컷이고 반대로 굉장히 잔털이 많으면서 약간 통통한 것이 암컷입니다. 감칠맛을 내는 데는 수컷을 많이 사용하고 암컷은 주로 약용으로 많이 사용하죠. 더덕의 암컷은 뿌리가 여러 갈래로 나뉘어 있는 반면, 수컷은 하나의 뿌리만 있는 것이 가장 큰 특징입니다.


잘 고른 더덕 이젠 손쉽게 손질하는 방법을 알아야 하겠죠?
더덕은 뜨거운 물에 10초 동안 담갔다가 찬물에 식혀주면 껍질이 굉장히 술술 잘 벗겨집니다. 고구마 껍질 벗기는 것처럼 술술 벗겨지고 즙이 묻어 나오지 않습니다. 또한 더덕을 뜨거운 물에 담그면 더덕의 풍부한 사포닌 성분이 안으로 깊게 스며들어 영양 손실이 적습니다.

더덕은 한의학에서 모래에서 자라는 인삼이라는 의미로 "사삼"이라고 하는 본초명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더 덕은 말 그대로 청열(靑熱), 열을 내려주고, 거담(祛痰), 가래를 삭여주고 폐의 열을 제거하는 효용이 있습니다. 그래서 옛날부터 몸이 굉장히 허약하신 분들이 자꾸 열이 난다든지 기침이 끊어지지 않을 때, 마치 약처럼 처방했던 약죽이 바로 이 더덕을 넣은 사 삼약 죽입니다.

🍑사삼 약죽 끓이는 법

재료

쌀 100g, 더덕 150g, 꿀 약간

1. 더덕을 끓는 물에 우린 뒤 건진다

2. 더덕 우린 물에 쌀을 넣고 죽을 쑨다.

3. 꿀을 조금 넣어준다. 꿀을 섞어 먹으면 더덕의 효능을 더욱 높인다.

 

찹쌀가루와 검은 깨는 더덕의 효능을 높이는 재료다. 더덕의 소화를 돕는 찹쌀가루를 묻혀 기름에 튀기는 더덕튀김, 더덕의 사포닌은 지용성이라 기름에 튀기면 흡수율이 높아진다. 여기에 더덕의 부족한 단백질을 보충해 주는 검은깨를 뿌려주면 소화를 촉진하고 더덕의 영양을 높인 더덕 튀김이 완성된다

🍑더덕 찹쌀 튀김

재료

더덕 2개, 찹쌀가루 1컵, 검은깨 반 컵

 

1. 더덕에 찹쌀가루를 묻힌다.

2. 기름에 튀긴다.

3. 튀긴 더덕 위에 검은깨를 뿌린다

 

더덕의 부작용

더덕은 기본적으로 찬 성질을 가지고 있으니 소음인 등 몸이 차가운 분들은 많이 드시지 말고 적당히 드시면 됩니다.(1일 60g)

더덕은 부드럽고 독성이 없으며 특성 체질에는 인삼의 대용으로 사용되기도 합니다.

더덕을 너무 많이 드시면 오히려 혈당이 높아진다는 보고가 있으니 적당히 드시는 것을 권장합니다.

더덕을 이용한 강릉 맛집

더갈만 (더덕과 갈비의 만남)

https://place.map.kakao.com/m/26459644?service=search_m

상호

 더갈만(더덕과 갈비의 만남)

주소

강릉시 하평 4길 27 1층

영업시간

월~금 17:00~22:00

휴무

토요일

메뉴

    소갈빗살

     생삼겹살

      양념 더덕


         
  

 

반응형

'봄 건강식 제철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3월 제철음식과 맛집  (0) 2022.06.18
3월 제철음식과 맛집  (0) 2022.06.12
3월 제철 음식과 맛집  (0) 2022.06.11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