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름 건강식 제철음식

여름 건강 보양식

by sky vision 2022. 6. 19.
728x90
반응형

뜨거운 계절 여름철 보양식을 얘기한다면 삼계탕을 먼저 떠올리게 되지요.

삼계탕은 고단백 영양식으로 많이 알려져 있는데 여름철 무더위를 이기고 원기회복을 위해 많이 먹는 음식 중 하나입니다.

백숙은 삼국시대부터 먹었다고 합니다. 여름에는 더위로 인해 차가운 음식을 많이 찾게 되는데 찬 음식을 많이 섭취하게 되면 탈이 날 수 있는데 이열치열(以熱治熱 열을 열로 다스린다) 이라고 더운 날씨더라도 따뜻한 음식으로 냉한 위장을 보호해 주어야 합니다.

오늘은 삼복(三伏) 더위를 쫓아주는 여름철에 즐겨먹는 대표 보양식 삼계탕의 효능과 부작용에 대해 적어보도록 하겠습니다.

닭의 효능

1. 근육생성 도움

닭고기는 단백질 함량이 높은데요 특히 닭가슴살에는 단백질이 22% 정도가 됩니다. 닭고기를 섭취하게 되면 단백질 보충 및 근육생성에 도움을 줍니다.

2. 혈관건강

닭은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하고 혈중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고 혈액순환을 활발하게 하여 동맥경화, 심근경색 등 각종 혈관질환에 좋습니다.

3. 뇌 건강

필수 아미노산 성분이 풍부하여 뇌신경 전달물질을 자극하여 뇌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뇌기능을 강화하며 두뇌활동을 활발하게 도와줍니다.

4. 간 건강

메티오닌 성분이 들어있어서 간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간 기능을 강화해주며 각종 간 질환 예방에 도움을 줍니다.

5. 다이어트

닭가슴살에는 100g에 약 100kcal 정도로 칼로리가 낮지만 지방 함량은 낮고 단백질이 매우 풍부합니다.

6. 눈 건강

닭간에는 눈 건강에 필수적인 비타민A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는 눈의 피로를 풀어주고 시력을 보호해 줍니다. 또한 야맹증, 안구건조증 등의 안구질환을 예방해 줍니다.

7. 빈혈 예방

닭간과 닭모래집에는 철분 성분이 풍부합니다. 이는 빈혈을 예방해주고 철분 부족의 여성들에게 좋습니다.

8. 피로 해소

닭 가슴살에는 피로 해소를 돕는 이미다졸 디펩 디드 성분이 풍부합니다.

삼계탕에는 대추나 인삼, 마늘을 비롯한 각종 원기회복에 좋은 재료들이 들어가서 피로 해소나 원기 회복에 도움을 줍니다. 특히 인삼의 사포닌 성분이 기운을 북돋아 줍니다. 또한 대추에는 피로 해소에 좋은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습니다.

9. 소화기능 향상

닭 날개 부위에는 위를 보호하고 소화를 돕는 뮤신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습니다. 부재료로 쓰이는 대추 역시 소화에 좋은 효과가 있습니다.

10. 노화방지

삼계탕에는 불포화 지방산 함량이 높아 피부 노화방지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삼계탕 필수 재료인 인삼에도 항산화 효과가 뛰어난 사포닌 성분이 들어있어 노화의 주원인이 되는 활성산소를 제거해줍니다.

11. 면역기능 향상

닭고기의 단백질이 신체 면역기능을 향상해주고 재료로 들어가는 마늘은 살균작용이 뛰어나 나쁜 균을 억제해줍니다.

삼계탕의 부작용

삼계탕은 이렇게 다양한 효능을 지니고 있지만 기본적으로 칼로리가 매우 높은 음식으로 1000g을 기준으로 한 삼계탕 한 그릇의 칼로리는 무려 918 kal라고 합니다, 따라서 지방질이 많은 닭껍질보다는 살코기 위주로 먹는 게 좋고 나트륨 함량도 높기 때문에 국물은 되도록 적게 먹는게 건강에 좋습니다.



닭을 이용한 요리법

한방 삼계탕

재료:백숙용 닭 2마리, 생밤 2개, 인삼 2 뿌리, 대추 3개, 마늘 3개, 찹쌀 종이컵 1컵. 한방팩 1개, 통후추 1 수저, 물 1리터

1. 닭을 깨끗하게 손질하고

2. 찹쌀을 물에 불려둔다.

3. 닭 뱃속에 생밤, 대추, 인삼, 마늘, 불린 찹쌀을 채워 넣고 압력솥에 속을 채운 닭, 양파(1/2), 대파(1대), 한방팩(1개), 통후추 (1 수저), 물(1리터)을 넣고 압력솥에 끓인다(30분간)

4. 부추와 함께 곁들이면 좋다.

여름철 고단백 음식을 먹으면 몸이 애쓰지 않아도 쉽게 땀이 나고 혈관이 확장되어 시원함을 느낄 수 있게 됩니다. 우리 몸에 부족한 수분이나 무기질을 보충해주고 더위를 잘 견딜 수 있게 단백질을 공급해 도움이 됩니다. 삼계탕에 곁들이는 인삼은 면역력을 높이고 피로 해소 효과가 있습니다.

강릉 삼계탕 맛집
김윤미 전복 삼계탕 https://place.map.kakao.com/m/8507794?service=search_m

 상호

김윤미  전복 삼계탕

주소

강릉시 팔송길 6

영업시간

매일 10:00~21:00

메뉴  

         

         웰빙 삼계탕  

         한방 삼계탕

         전복죽
         전복 삼계탕


반응형

'여름 건강식 제철음식' 카테고리의 다른 글

옥수수의 효능과 부작용  (0) 2022.06.24
7월 제철음식과 맛집  (0) 2022.06.16
7월 제철음식과 맛집  (0) 2022.06.14
6월 제철음식과 맛집  (0) 2022.06.12

댓글